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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이론

컴퓨터 사이언스(컴퓨터 개론)

~ 목차 ~

<컴퓨터 구성>


1. 중앙처리장치(cpu) 
   - 산술/논리 연산(ALU)
   - 흐름 제어(CU)


2. 주기억장치(memory)
   -임시 저장소(Registor)


3. 다양한 입/출력 장치(HDD/ODD/... )
   - 데이터 소스/ 영구 저장소


*입출력 장치의 조합에 따라 컴퓨터 종류/용도 달라진다. (우리는 폰노이만식 컴퓨터 사용 중)
*64bit cpu사용 = 64개의 스위치를 이용해서 조작

 

<Code>

  • Code = 0과 1로 만든 약속
  • 암호,부호
  •  bit로 표현(2진법)

 

<탱크코드로 이동하는 것 코딩해보기 >

 

<Byte>

영어를 모두 표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크기 : 바이트(Byte)

  • 1byte = 영어 1글자
  • 아스키코드( ASCII Code ) : 미국 표준 코드(8bit로 표현)

        아스키코드에서 'A'는 65, 'B'는 66, 'a'는 97, 'b'는 98 등으로 표현. 특수문자 중에서 공백(space)은 32로 표현.

        →  cmd에서 alt키 누른 상태에서 65누르면 해당 문자 나옴

  • 유니코드 : 요새 많이 사용되는 코드, 전 세계 언어들 표현 가능하도록(16bit로 표현)
  • 인코딩(Encoding) : 사람 언어    컴퓨터 언어
  • 디코딩(Decoding) : 컴퓨터 언어   사람 언어
  • 인코딩, 디코딩 해주는 번역기 = 컴파일러(Compiler) 
  • 컴파일러(Compiler) : 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원시 코드(source code)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 변환하는 프로그램

         →  고수준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특정 CPU의 기계어로 번역

  • 프로그래밍 언어 :  사람 언어를 기계어로 '번역'해서 컴퓨터에게 알려주는 도구

           각 cpu 마다 서로의 기계어가 다름. 적용되는 어셈블리어가 따로 있음. 따라서, 컴파일 과정을 거쳐야함.

  • 기계어 > 어셈블리어 > 하이레벨 언어(c언어, java언어, python언어 등등)

 

<문제 해결 방법론>

 

- 폴야의 문제 해결 과정(Polya's Problem Solving Steps)

   

    - 문제 해결 4단계

  • 주어진 문제의 이해
  • 문제를 풀기 위한 구체적 방법   알고리즘(Algorithm)
  • 찾은 방법에 따라 실현  프로그램
  • 신뢰성 검증

<알고리즘>

  • 알고리즘은 모호하지 않은 일련의 절차나 명령의 집합
  • 알고리즘의 모든 절차는 컴퓨터에 의해 수행 가능
  • 알고리즘은 반드시 종결하는 절차

   -  알고리즘의 실현

  • '잘 정의된 기본 절차'들 이용 
  • 잘 정의된 기본 절차는 어떤 시스템을 만드는 '빌딩 블록' 
  • 기본 절차 :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기본 절차는 '프로그래밍 언어'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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