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rt 01 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
chapter01 알고리즘 구현
chapter02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
4. 명령문
- 조건문 (참, 거짓)
- if, if-else문 : 산술 또는 논리적 비교 가능
- 단순 if문
- 선택 if문
- 중첩 if문
- switch case문 : 조건이 동일한지의 여부만 확인 가능
- case의 값과 일치하면 해당문 실행 => break 유무에 따라 실행 결과 상이
- case 조건은 콜론(:)으로 구분, break로 처리를 종료
- break문 없으면 조건이 만족하는 부분부터 switch문 종료되는 곳까지 실행문 모두 실행
- default는 if문의 else와 같은 역할
- if, if-else문 : 산술 또는 논리적 비교 가능
< if문 기본형태>
C언어, JAVA | 파이썬 |
if (조건) { //중괄호의 경우 두 줄 이상 시에 작성. 실행문; // if 구문은 중괄호 없을 시 하단 1줄 까지 인식 } else if (조건) { 실행문; } else { 실행문; } |
if 조건: //들여쓰기가 if문 범위 명령; elif 조건: 명령; else 명령; |
< switch case문 >
C언어, JAVA | 파이썬 |
switch (변수){ case 값 : 실행문; default : 실행문; } |
파이썬은 switch case문 없음 |
※ switch case 코드 문제는 break유무로 연속적인 실행과 종료가 나누어짐!!!!
- 반복문
- for문
- 지정한 횟수만큼 반복
- 형태 : for( 기준값; 조건; 증감 ) { 실행문; }
- while문
- 조건에 부합(True)하는 동안 반복(False될 때까지 반복)
- 형태 : while( 조건 ) { 실행문; }
- do-while문
- while문과 비슷, 조건이 부합하지 않더라도(False) 한 번은 반복
- 형태 : do{ 실행문; } while( 조건문 );
- while, do-while문은 초기값(기준값) 선언이 중요!! (ex. int sum = 0, i = 1)
- for문
- 제어문
- break문
- 해당 반복문을 멈추고, 탈출하는 데 사용
- continue문
- 반복문 유지하면서, 다음 반복으로 건너뛴다( = 아래 구문을 실행하지 않고 다시 위의 반복으로 돌아감)
- 함수(JAVA 메소드)
- 반복적인 코드의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하나의 함수를 만들어 필요한 경우 사용
- 형식
- break문
자료형 함수명(매개변수){
실행문;
return 함수명;
}
- ex
int function(int num1, int num2){ //2번
printf("%d, %d", num1, num2); //출력 : 1 2
return function(num1, num2); //3번 function함수 재호출
}
int main(){
function(1, 2); //1번 function함수 호출
}
재귀함수
- 함수에서 자기자신을 다시 호출하여 수행
int fact(int n){
if(n == 1){
return 1;
}
return n*fact(n-1);
}
void main(){
int n = 5;
printf("%d", fact(n));
}
답 : 120
5. 사용자 정의 자료형
- C++ 사용자 정의 자료형
- 열거체 : 괄호 안 연속적인 값
- 값 지정X = 초기값 0
- 값 지정O => 다음 열거 값 1씩 증가
- 형태 : enum{ 상수멤버1 상수멤버2 상수멤버3 };
- 구조체 : 괄호 안 멤버 변수 사용
- 구조체 정의 후 메인문에서 구조체 변수를 다시 선언해서 사용
=> 구조체 변수에 점(.)붙여서 구조체 멤버에 접근 - 형태 : struct Test {
int kor;
int eng;
int mat;
};
main(){
struct Test t1;
t1.kor = 90;
t1.eng = 80;
t1.mat = 100;
}
- 구조체 정의 후 메인문에서 구조체 변수를 다시 선언해서 사용
- 공용체 : 구조체와 유사, 구조체 보다 범주가 좀더 크다.
- 공용체명을 작성해야함
- 구조체를 멤버로 사용할 수 있다.
- 공용체는 구조체와 달리 메모리 공간을 공유하여 크기를 작게 사용하므로 임베디드나 통신 분야에서 많이 쓰임.
- 형태 : union 공용체명
{
자료형 변수명 1
자료형 변수명 2;
자료형 변수명 3;
struct
{};
}
- 추상화와 상속
- 추상화 : 세부사항은 배제하고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간략화하는 기
- 기능 추상화 : 입력 자료를 출력 자료로 변환하는 과정을 추상화
- 자료 추상화 : 자료와 자료에 적용할 수 있는 오퍼레이션(operation)을 함께 정의
- 제어 추상화 : 외부 이벤트에 대한 반응을 추상화
- 상속 : 상위 수준 그룹의 특성을 하위 수준 그룹이 이어받아 재사용 또는 확장하는 기법
- 단일 상속 : 상위 수준 그룹이 1개
- 다중 상속 : 상위 수준 그룹이 여러개
- 구체화 : 하위 수준 그룹이 상위 수준 그룹의 추상적인 부분을 구체화
- 추상화 : 세부사항은 배제하고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간략화하는 기
- 열거체 : 괄호 안 연속적인 값
멤버변수
- 객체의 속성을 나타내는 변수.
- 파이썬에서는 클래스 내부에서 정의되는 변수가 멤버 변수.
- 클래스의 인스턴스(객체)에서 사용되며, 객체의 상태를 나타냄.
- ex
class Person:
def __init__(self, name, age):
self.name = name # name과 age는 멤버 변수
self.age = age
person1 = Person("Alice", 25) # Person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
print(person1.name) # 출력: Alice # 멤버 변수에 접근
print(person1.age) # 출력: 2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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